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반값 요금제까지, 넷플릭스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6. 05:39

    보고 싶은 콘텐츠만 본다. 최근 언론의 소비 패턴이었다. 콘텐츠를 보는 스크린, 즉 기기도 바뀌고 있다. TV는 여전히 강하지만 젊은층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추세다.​


    >


    지상파 방송도 TV로 볼 필요가 없다. 다양한 Over the Top(OTT) 서비스가 이용자를 기다린다. 불필요한 고가 유료방송도 외면받는다. 정예기 필요한,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개인 개성에 맞는 컨텐츠만 재제공 받으면 된다. 보지도 않는 채널을 비싼 값에 가입하는 것은 합리적인 소비가 아니다.이 같은 콘텐츠 소비 추세에 맞춰 세계적으로 '코드 커팅'이 하나아과다. '선을 자른다(Cord-Cutting)'는 뜻의 코드 커팅은 미디어업계에서 쓰이는 예의였다. 여기서 코드는 대부분 유료방송에 대한 민국으로 되어 있다. 즉 IPTV와 케이블TV 등이었다. 전통적, 유료방송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OTT등 온라인 스투리미오 서비스로 이동해 미디어를 소비한다.​


    >


    넷플릭스가 코드 커팅을 권유하는 것은 단연 으뜸이었다 넷플릭스는 제작 콘텐츠, 영화, 드라마 스트리밍 서비스로 인해 세계적으로 유행했던 이용자의 취향을 저격해 세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용자는 더 이상 비싼 유료 방송을 볼 필요가 없다고 판단, 코드 커팅에 가세한다.미국에서 이런 현상이 두드러진다. 지난해 한해에만 3300만명 미국 인이 케이블 방송, IPTV위성 방송 가입을 해지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넷플릭스 등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구독자는 케이블TV를 앞질렀다. 시장 연구 기관 IHS마킷에 의하면, 넷플릭스, 훌루, 아마존 등 세계 온라인 스트리밍 유료 구독자는 6억일 330만명이었다 전년 대비 37%급증했습니다. 케이블 TV가입자는 5억 5600만명이었다 ​


    >


    우리 본인이란 말인가. 미국에 비해 코드 커팅 속도는 빠르지 않다. 이유는 요금 때문이었다 우리봉인라는 유료방송 자체(인터넷 제외)는 하나만~만원대다. 케이블TV의 경우 더 싼 요금제도 있다. 미국 유료 방송이 50~하나 00달러(5만원대에서 하나 0만원대까지)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싼 편이었다 케이블 텔레비전 가입자는 감소 경향에 있다. IPTV 가입자들은 늘 그랬던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아예 넷플릭스와 제휴해 IPTV로 넷플릭스를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LG유플러스 IPTV 가입자가 비약적으로 늘 그랬던 것처럼 보였지만 넷플릭스가 정스토리 정스토리 외려 등 공신이었다. IPTV의 경우 케이블TV와 달리 제휴모델을 통해 윈윈 전략을 취합니다. LG유플러스 외에 IPTV 서비스 업체도 넷플릭스와의 제휴를 검토하고 있었다.​


    >


    넷플릭스의 IPTV 코드컷은 당장 덮칠 것 같지 않다. 그렇다고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넷플릭스는 최근 모바일 기기 전용 요금제를 도입했다. 6500원으로 기존 요금제에 비해서 절반 수준이었다 넷플릭스 입장에서는 굳이 IPTV에 묶일 필요가 없다. 넷플릭스를 주로 이용하는 젊은층의 미디어 소비 패턴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이용 때문이었다.​


    >


    ​ 쵸은훙히에 대한 새 정책 연구원이 지난해 발간한 '유료 방송 서비스 가입 성향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 IPTV와 케이블 TV등의 유료 방송의 해지의 비율이 35세 미만이 9.17%로 가장 높았다. 가구원 수도 한가구(9.3%)이 가장 많았다. 지난해와 올해도 평등한 추세라고 예상한다.​ 넷플릭스가 우리 자신 라에 상륙한 지 3년째다. 가입자는 지난 달 기준 24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굉장한 속도로 거의 매일 차려입고 있다. 넷플릭스가 바꾼 시장의 판도는 미디어 업계 2개를 요구한다. 첫번째는 콘텐츠이다. 100개가 넘는 유료 방송 채널이 있어도 보지 않으면 무용지물이었다.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할 수 있는 킬러 콘텐츠의 필요성은 수백 번 스토리해도 입이 아프지 않다.​


    >


    2번째는 소비자에 맞춘 서비스이다. 요금제도 여기에 포함된다. 유료 방송 서비스의 불편함은 어느 1?느낌이 들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유료방송의 주요 요금제는 채널 수에 따른 구분만 하도록 돼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채널을 선택할 선택권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이용자의 취향이 세분화하는 시점에서, 이러한 서비스가 "미각"에 맞을지가 추궁당하고 있었다. 이용자 채널 선택권을 좀 더 보장하는 의도를 느껴야 합니다. 국내 유료 방송도 언제 코드 커팅 대상이 될지 모를 1이었다 ​ ​텍 플러스 에디터 권 동준 tech-plus@naver.com​ ​*네이버텍 구독한다.


    >


    *테크플러스텔레그램 구독*


    >


    ​​


    댓글

Designed by Tistory.